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Jira Software 란?
Jira Software는 팀이 소프트웨어를 계획, 추적, 릴리스 및 지원하는 데 사용하는 프로젝트 관리 도구
최근 많은 IT 회사에서 이슈트래킹 및 프로젝트 관리 Tool로 지라(Jira)를 사용하고 있습니다
Jira 사용 목적
- 특정 이슈를 누가 감시했고, 누가 해결하고, 한눈에 현재 어떤 상태인지 파악, 해결 , 관리
- 팀원들과 유관 부서와의 작업 현황을 확인하고 스케줄과 우선 순위를 조절할 수 있음
- 협업 시 불필요한 커뮤니케이션을 최소화 할 수 있음
- 이슈 해결에 히스토리가 남아 비슷한 이슈가 발생했을 경우 처리 과정이 좀 더 원활
- 개발 단계에서 버그를 관리하고, 개발 소스 혹은 이미지의 수정 내역을 남길 수 있음.(Git Lab 연동 가능)
Jira 의 기본 컨셉
일반적인 프로젝트
Jira 프로젝트
구분 상세내용 | |
Project Categories | 여러 프로젝트 카테고리별로 분류 및 관리 |
Projects | 팀의 요구사항에 따라 정의 된 이슈 집합 |
Components | 하나의 프로젝트를 세분화 하여 단위 구성요소에 따라 이슈들을 분류하는 역활 |
Versions | 프로젝트의 특정시점을 지정 |
Issues | Jira 에서 관리 될 기본 황목 (해야 할 일) |
Issue Types | 프로젝트 진행 중 생기는 이슈의 종류 |
Sub Tasks | 특정 Issue 에 부가적으로 생길 수 있는 하위 이슈 |
Jira Project Setup
Issue Type | Jira에서 관리할 기본 항목. 해당 프로젝트의 “버그”, “작업”, “부작업”, “Story” 등으로 프로젝트에 등록되는 항목 |
Issue Type Scheme | 프로젝트와 해당 프로젝트에 사용할 수 있는 이슈 종류 정의 |
Field | Issue에 입력될 항목 정의. 필드에는 이슈에 대한 정보가 있으며, 이슈 유형별로 필드가 다를 수 있음 |
Field configuration | 모든 Field에 대한 구성 설정. 각 필드의 설명, ‘Field’의 숨김 기능, 특정 ‘Field’가 의무적으로 기입해야 하는 사항인지 아닌지 여부(‘Required’/ ‘Optional’) 등을 정의 |
Field configuration Scheme | Issue Type과 Field configuration을 연결 |
Screen | Field 값을 배치하여 관리 할 화면 정의. 이슈를 생성하거나 수정 및 보기를 할 때 나오는 화면 자체를 의미 |
Screen Scheme | 이슈 작업을 생성화면, 보기화면, 수정화면에 연결 |
Issue Type Screen Scheme | Issue 종류 별 Screen Scheme 정의 |
Workflow | 프로젝트의 전체적인 흐름을 의미하는 것으로 수명주기 동안 이슈단계의 전환을 정의 |
Workflow Scheme | 해당 프로젝트에서 사용할 수 있는 Issue Type 과 workflow를 연결 정보를 정의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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